K리그 중계 확정, 이영표 해설의 숨은 노력덕이다 (이영표 계약조건)

Posted by Soccerplus
2015. 3. 6. 18:38 K리그 이야기

내일은 K리그가 새로운 시즌을 맞이하는 날이다. 아시안컵의 선전, 그리고 시즌을 앞두고 펼쳐진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의 명경기들을 통해 이번 시즌은 더욱 더 기대가 된다. 더욱 더 강력해진 전북을 비롯해 공격수를 영입하며 한층 더 강력해진 포항, 늘 이슈를 이끌고 다니는 수원과 서울, 윤정환 감독의 영입으로 새로운 모습이 기대되는 울산까지, 많은 팀들의 모습이 기대가 된다. 월드컵도, 올림픽도 없는 올 시즌은 바야흐로 K리그에 대한 관심을 넓힐 수 있는 시기적절한 때다. 

하지만 K리그는 늘 팬들의 가장 큰 관심과는 멀어져있었다. 해외 축구 리그에 밀리고, 야구에 밀렸다. 아시아 챔피언스 리그 성적을 통해 K리그의 강력함을 매년마다 느낄 수 있지만, 선수들은 해외로 빠져나갔다. 아시안컵의 대표 스타들 가운데 K리그 출신을 찾아보기 힘들다. 수원을 비롯해 인기 구단을 중심으로 만명이상의 평균 관중을 기록하고 있으나, 그 인기와 관심이 조금은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가장 큰 아쉬운 점은 바로 K리그를 중계 방송으로 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늘 월드컵만되면 축구전문채널로 변하는 채널이 있는가 하면, 프로야구는 모든 경기를 중계해주고, 매일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이 방송되면서 K리그를 위한 프로그램은 SBS의 풋매골정도 밖에 없다. 물론 나도 야구를 정말 좋아하는 팬이지만, 축구 경기가 나올 때 이유없는 반가움을 느꼈다.

그러나 이번 시즌, K리그를 정말 '정기적으로' , 그것도 지상파 중계를 통해 볼 수 있게 되었다. 2주에 한 번씩 K리그의 빅경기를 중계해준다는 보도자료가 나왔다. 케이블 채널이나, 지방 방송에서 연고지 팀의 경기를 해준적은 있지만 지상파 채널에서 중계를 정기적으로 해준적은 없다. 개막을 앞두고 또한 시즌을 리뷰하는 프로그램을 해준다고 하니 아니 반가울 수 없다. 

그리고 이 이야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영표 해설 위원의 계약조건을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이영표 해설위원은 월드컵을 앞두고 KBS와 5년 계약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알려진 유명한 계약조건이 있다. 바로 K리그 중계를 늘려달라는 요청이었다. 선수시절부터 똑뿌러지고, 또한 3차례 월드컵을 경험함과 동시에 언변과 해외 경험을 갖춘 이영표는 방송사들의 1순위 영입대상이었음이 분명하다. 하지만 거기서 KBS를 택한 것은 바로 다른 조건 때문이 아니라, K리그 중계를 늘릴 수 있다는 약속을 받아냈기 때문이다. 

그렇게 KBS는 2015 시즌부터 주말마다 K리그 클래식 중계를 하게 되었다. 중계가 있다하더라도 늘 이벤트성에 그쳐 연속적인 팬들의 유입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연속적인 중계로 팬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 수 있게 되었다. 또한 KBS의 우수한 방송인력이 마음먹고 중계하게 될 K리그도 굉장히 관심이 간다. KBS에서 직접 중계했던 작년 수원 삼성과 아인트호벤의 경기 중계는 상상 이상이었다. 헬리캠까지 동원해 팀의 포메이션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했고, 선수들의 동선과 움직임을 놓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규모나 재정적 측면에서 케이블 채널의 중계와는 차원을 달리한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중계를 하게 된다면, 다른 방송사들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정말 아쉽게도 다른 지상파 2개의 스포츠 채널의 중계에는 K리그 중계가 아닌 프로야구 시범경기 중계가 잡혀있다. 하지만 다음 시즌, 다다음 시즌에는 KBS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배구와 같은 콘텐츠가 1%의 시청률을 확보하는 것을 보고 있다. K리그도 자생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고, 2015년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계가 뒷받침된다면 K리그의 부흥도 먼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영표 한 사람의 노력은 아니겠지만, 은퇴한 한 슈퍼스타의 노력이 축구계를 바꾸고 있다는 것은 인정해야할 일이다. 이런 것들이 레전드가 해야할 진정한 역할이 아닌가 싶다. 몇 년동안 답보상태에 있었던 K리그의 지상파 중계가 드디어 실현되고 있다. 너무나 반가운 일이고, 이러한 움직임이 K리그, 한국 축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작지 않을 것이다. 영향력을 가진 슈퍼스타들의 올바른 행보, 너무나 고맙고 존경스럽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영표선수 넘 멋지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