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조인성, 그의 복귀작이 무도였던 이유

Posted by Soccerplus
2011. 7. 10. 06:30 텔레비젼 이야기
어제 조정특집을 한 무한도전 어떻게 보셨나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무한도전의 조정보다는 조인성이라는 예능에서는 좀처럼 보기힘든 톱스타가 무한도전에 나왔다는 사실에 너무나 반가워하셨다는 반응을 보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무한도전에 두번째 출연인 조인성은 군대에서 2년동안 있었는지 아닌지 모르겠는정도로 좋은 예능감을 뽑내며 많은 시청자들을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왜 하필이면 그의 복귀작이 드라마도, 영화도, 아니면 무릎팍도사나 승승장구, 혹은 강심장과 같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에 더 좋은 예능프로그램이 아닌 무한도전이었을까요?



첫번째 이유는 바로 무한도전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온갖 많은 예능프로그램이 난무하는 요즘 티비프로그램에서 무한도전이 갖고 있는 독보적인 영향력이란 정말 대단한것입니다. 20퍼센트내외의 시청률을 기록하지만 무한도전이 끝나고 다음날의 이야기는 무한도전이 없으면 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 나 못봤는데 집에가서 다시봐야겠다'라는 말을 생각하게 해주죠. 무한도전에서 연기를 하는것도 아니지만 무한도전에 나온 자체로도 화제가 되고 자신의 홍보도 되는 것이니까요.

오히려 스타와의 1:1 토크쇼인 무릎팍도사나, 승승장구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지난 일대기와 고생한 이야기를 오랜시간 하는 것보다도, 단 한번 티비에 나와서 자신이 건재함을 알리는 것이 그동안의 조인성의 공백을 메꾸는데 더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같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예능프로그램은 무한도전밖에 없습니다.

또 한가지의 이유는 무한도전이 갖고 있는 친숙한 이미지입니다. 3년전 레슬링에서도 영화배우 조인성이 무한도전에 나온순간 조인성은 대중들에게 '친근함'이라는 이미지를 얻었습니다. 무한도전은 '강심장'처럼 조금은 낯간지러운 스타띄우기도, '무릎팍도사'의 자신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내뱉는 것이 아닌 '동네친구'조인성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어떤 예능프로그램에서 조인성이 이러한 예능감을 발휘할 수 있겠습니까? 바로 무한도전멤버들이 갖고 있는 친숙한 이미지 덕분입니다. 단 한번의 무한도전출연으로 너무 어거지같다는 생각이 들 수도있지만 매주마다 방송을 시청한 시청자들도 어느새 무한도전의 멤버들을 자신의 친구처럼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들의 행동하나하나가 눈에 거슬릴지도 모르는 행동도 귀여워보이고, 다른 방송에서는 구설수에 오를 일들도 무한도전에서는 친숙한 장난이 됩니다. 이 모든 것은 무한도전이 같고 있는 친근한 이미지 덕분이겠죠.

마지막 이유는 바로 조인성에게 더 많은 캐릭터를 부여해주는데 가장 적절한 프로그램이 무한도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조인성은 무한도전에 출연해서 최고의 운동실력을 발휘해주며 자신의 건강한 이미지를 각인시켰고, 거기에다 앞에서 말했듯 친근한 이미지를 얻었으며, 또 그에게도 예능감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멤버들의 짓궃은 장난을 웃으면서 넘기며 순둥이같은 이미지도 만들어준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조인성이 앞으로 방송이나 연예계생활을 할 때에도 대중들에게 이렇게 좋은 이미지로 비춰주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하가 뽀뽀를 하는 것은 조금 지나치다는 의견들이 많지만, 무한도전멤버들은 게스트들을 참 친근하게 대해줍니다. '톱스타'조인성이 아닌 '제7의 멤버'조인성으로 대해주니 다른 방송에서 보여주었던 무장된 조인성의 모습보다, 조인성의 본래모습을 보여주고 그를 통해 자연스러운 자신의 캐릭터를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렇게 오랜시간동안 최고의 예능자리를 유지해온 무한도전의 친근감과 영향력은 이제 탑스타들과 윈윈거래가 될 만큼 대단한 것이 되었습니다. 무한도전 멤버들은 조인성의 출연이 너무나 고마운일이라고 하지만 조금더 생각해보면 조인성의 출연은 본인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닐 수 없기때문입니다. 아마도 예능에 좀처럼 잘 출연하지 않는 톱스타들이 유독 무한도전에 자주 출연하는 것은, 바로 이런이유때문이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아래 View On 손가락을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보탬이 됩니다. 제 글로 도움이 되셨거나 공감이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올드트래포드'를 구독하시면 제 글을 더 쉽게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좋은 글로 여러분들게 보답을 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szs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