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벡을 잡으면, 브라질이 보인다
약 2주간 A매치데이 기간으로 전세계 각지에서 2014 브라질 월드컵 예선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 최종예선 3차전, 우즈벡과의 경기를 치루게 되는데요, 바로 오늘 저녁 10시에 우즈벡의 타슈켄트에서 원정경기를 펼칩니다. 우리나라와 우즈벡의 역대전적은 9전 7승 1무 1패, 우즈벡이 최근 굉장히 좋은 전력으로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가 우위를 보이는 전력입니다. 아랍특유의 텃세도 그렇게 크지 않은 나라이기에 우리나라는 이번 경기를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이번 경기가 중요한 이유는 어쩌면 우리나라가 조기에 월드컵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경기가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아시아 최종예선 A조에서 2경기 2승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A조에서 2위안에만 들면 우리나라는 월드컵 직행을 할 수 있고, 3위에 들어도 플레이오프에는 진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시아의 맹주로 1위를 차지하며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지금 이기세라면 6경기째를 치루는 레바논 원정정도에서 우리나라는 브라질행을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속한 A조에는 2강 2중 1약의 구도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이란이 강팀이고, 카타르와 우즈벡이 이변을 노리고 있습니다. 레바논은 3차예선에서 우리나라를 홈에서 이기면서 돌풍을 노리고 있습니다만, 이 팀은 승점자판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서 우리나라가 이란과의 경기를 모두 진다고 해도 카타르와 우즈벡의 상승을 막기만 한다면 우리는 최소 2위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아랍국가들의 최대강점은 홈텃세에 있습니다. 아랍국가들의 실력이 많이 올라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그들이 가장 무서운 이유는 홈텃세에서 비롯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기에서 우리나라가 우즈벡을 꺾어버린다면, 우리나라는 3경기에 승점 9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우즈벡은 승점 1점이죠. 5경기를 남긴상황에서 승점 8점차라는 것은 엄청난 차이이고, 우리나라는 앞으로 홈경기 3번, 원정 2번이라는 유리한 경기일정이 남아있으니, 우리는 우즈벡을 잡으면 최소한 3위이상을 확보해 논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 경기에서 승리하고, 다음 4차전인 이란마저 잡으면 우리나라는 브라질행의 9부능선을 넘은 것이나 다름이 없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늘 국제대회에서 이란에게 고전해왔지만, 이란은 이제 점점 그 수준이 내려오는 단계이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아시아 축구의 최강임을 자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 펼쳐질 경기에서 우리나라는 K리그와 해외파선수들의 절묘한 조합으로 낙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동국이 선발 원톱으로 나오지만 후반전에는 박주영과 김신욱이 대기를 하고 있고, 최강희호의 에이스인 이근호와 14개월만에 대표팀에 돌아오는 이청용도 있습니다. 이젠 아시아권에서는 대적할 상대가 없는 기성용의 중원은 너무나 듬직합니다.
오늘 경기의 관건은 상대의 역습을 우리가 얼마나 잘 틀어막느냐의 싸움이 될 것입니다. 안정적인 수비력을 자랑하는 박주호를 선발로 내세운 것도 바로 이 대목에서 비롯한 것이지요. 센터백으로는 가장 베테랑 수비수인 이정수와 곽태휘가 선발로 나올 예정인데, 특히 개인기가 좋은 제파로프와 게인리히는 정말로 주의를 해야합니다.
빠른 진출을 확정짓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최강희 감독이 최종예선까지만 대표팀을 맡겠다고 공언을 해놓은터라 우리나라는 차기 코칭스태프를 구성하는 일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만약 앞서 언급한대로 8차전가운데 6차전정도에서 월드컵진출을 확정짓는다면 우리나라는 더 빠르게 차기 대표팀 감독을 선입할 시기적 여유가 생깁니다. 마지막 두경기는 이란과 우즈벡인데, 두 팀은 막판까지 월드컵 한장의 티켓을 두고 싸울 팀입니다. 최선을 다해 달려드는 팀과의 싸움은 몇경기의 평가전보다 의미가 있습니다. 빠른 선임으로 좀 더 많은 경험을 쌓게 할 수도있습니다.
우즈벡을 꺾으면 우리나라의 브라질 가능성은 70%이상으로 높아진다고 보고 싶습니다. 우즈벡과 이란의 아랍원정에서 1승 1무를 거두면 80퍼센트의 확률이라고 생각을 하고, 2승을 모두챙긴다면 90%의 확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서 조금 더 수월한 경기인 우즈벡경기를 꼭 잡아야합니다. 오늘밤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글이마음에들면추천↓한방! (로그인 불필요)블로그가마음에들면정기구독+ 해주세요szsoccerplus.co.kr 로 더 편하게 저의글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